본문 바로가기
이슈매거진

콜라보 마케팅, 콜라보마케팅 성공요인(메로나,곰표,휠라,게이밍 컴퓨터 벤큐..)

by 원탁의기사 2021. 7. 28.

콜라보마케팅이란 "서로 다른 두가지가 협력하여 시너지 효과 창출을 목표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읽기만해도 콜라보마케팅의 범위가 무궁무진함이 느껴진다.

지금 2021년 콜라보마케팅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업계는 식품업계와 패션업계이다.

그 중 가장 성공적으로 해낸 기업이 밀가루 만드는 브랜드, 곰표이다.

3년 전 곰표가 의류브랜드 4XR과 콜라보하여 내놓은 곰표티셔츠가 콜라보마케팅 유행의 신호탄이었다. 곰표를 필두로 최근 몇 년간 식품X패션 쪽에서의 콜라보는 안정적으로 자리잡은 나머지 이제는 피로감이 느껴지기도 한다.

 

문득 콜라보마케팅을 활용하는 다른 영역이 있을까 궁금하기도 했고, 앞으로 콜라보마케팅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궁금해졌다.

이를 알아보고자 기억에 남는 국내 콜라보마케팅을 활용한 브랜드들의 발자취를 한번 따라가보았다.

 

맥도날드 X 허쉬초콜릿

이루나니 X 꼼빠니아 

2013년부터 조금씩 콜라보마케팅의 사례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2013년부터 2016년도까지 콜라보의 특징은 동종업계이다.

맥도날드 X 허쉬초콜릿 , 이루나니 X 꼼빠니아 같이 식품업끼리 패션업끼리 콜라보를 진행하는 것이다.

타겟소비자의 확장으로 인한 매출증대라는 효과를 기대할 수는 있지만 사회의 트렌드가 될만큼 센세이셔널 하지는 않

다.

휠라 X 메로나  

 

그러다가 2017년~2018년을 기점으로 콜라보마케팅은 엄청 핫해졌다.

그 선두주자가 바로 휠라(FILA)라고 할 수 있다. 

휠라 자체가 워낙 매력적이다 보니휠라의 콜라보 상품들은 출시와 동시에 인기가 있다고 한다.

 

곰표 콜라보레이션

2018년도 여름 경에 나온 것이 두둥! '곰표' 티셔츠였다.

이 당시에 정말 핫하게 SNS를 통해 곰표 티셔츠가 바이럴되었다.

곰표라는 브랜드가 10대 20대한테 익숙하지는 않았지만 밀가루브랜드가 옷으로 나왔다는 사실만으로도 재미있었는데 옷 자체도 예뻤다는 점이 흥행 요인이다.

곰표 원래 폰트 로고, 캐릭터가 올드하지 않고 심플한 깔끔함이 패션으로도 잘 표현되었고 콜라보라는 재미와 더불어 유용성까지 확보가 되었기에 큰 인기를 끌 수 있었다. 이를 시작으로 곰표는 패딩 가방 맥주 젤리 나쵸 팝콘 주방세제로 콜라보 영역을 계속해서 확장해나갈 수 있었다.

 

컨버스 X 헬로키티

 

벤큐 X 게임 유튜버 이녕 콜라보

 

컨버스 X 헬로키티의 콜라보. 세계에서 가장 많이 신는 신발 '컨버스 올스타'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캐릭터 중 하나인 '헬로키티'의 만남

 

벤큐 X 게임 유튜버이녕 콜라보.

게이밍 모니터로 가장 유명한 벤큐와 유명 크리에이터 이녕님(원보라)과의 사회적 거리두기 게임 이벤트로의 혁신적인 캠페인까지

지금도 여전히 많은 브랜드들이 콜라보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으며 나날이 발전해가는 형식의 마케팅에 수준 높은 퀄리티의 제품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중이다.

콜라보마케팅의 관건은 기존의 콜라보 틀을 깨고 소비자들의 뇌리에 박힐만큼 얼마나 신선한 형태가 될 것이냐겠다. 이것이 어려운 이유는 정도를 잘 지켜야하기 때문이다. 

포화시장에서 관심을 끄려면 점점 더 자극적인 요소를 끌어오게 된다.

콜라보마케팅에서도 브랜드들은 이 점을 경계해야 할 것이다.

선 한번 잘못넘으면 온갖 비난을 받게되고 오히려 안하느니만 못하는 꼴이 되기 쉽상이다. 실패는 괜찮지만 신뢰성을 잃으면 복구하기 힘들다.

 

기본적인 퀄리티 이상이 보장되어야 한다.

곰표티셔츠 곰표패딩이 그 당시 SNS를 뜨겁게 달구었던 이유는 디자인이 힙했기 때문이다.

아무리 식료품 X 의류 콜라보 형태 자체가 신선하더라도 퀄리티가 좋지 못하면 지속적인 인기를 구가하기는 불가하다. 퀄리티가 좋아야 계속 입소문이 나고 해당 주최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생기며 그 다음 프로젝트를 또 기대하게 된다.

 

콜라보마케팅이 단순 인기성 마케팅이라고 생각하지않는다.

콜라보를 통해서 소비자를 팬으로 만들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며 그 잠재력을 무시할 수 없다.

곰표라는 브랜드의 팬이 된 내가 밀가루 매대 앞에 섰을 때, 곰표라는 상표가 붙은 제품을 본다면 더 애착이 가지 않겠는가. 앞으로 또 어느 새로운 영역에서 재미있는 콜라보가 나올지 기대된다. 그리고 그 콜라보가 나에게 재미를 가져다주고 유의미하다면 나는 기꺼이 팬이 되어줄 준비가 되어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