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매거진

경복궁 경회루 한복 패션쇼 / 한푸? 보그지에 항의한 서경덕교수 / 전주한복모델선발대회

by 원탁의기사 2022. 3. 24.
 

한복모델 이녕(원보라)

 

대한민국 한복 모델 대회 입상자이며 모델로 활동중인 원보라(이녕)

서울에서 개최하는 큰 규모의 대한민국 한복 모델선발대회가 있는 것처럼, 전주에도 전주한복모델선발대회가 있다.

한복모델선발대회는 전주시와 청년들이 기획해서 만드는 행사라고 한다. 

2022년 올해로 6회를 맞이한 전주 한복모델 선발대회는 전주 시민, 상인 등 마을 구성원들이 행사를 준비 및 실행하며 마을의 화합 도모 및 방문객들에게 한옥마을의 추억을 선사하는 축제의 장이다.

무엇보다, 미남 미녀를 뽑는 대회가 아닌 우리의 전통옷 '한복'에 주목하여 한복과 잘 어울리는 모델을 선발하여 함께 '한국의 한복 문화'를 만들어가는 행사이기도 하다

관광정보

추천 여행 코스
□ 당일 코스   
주말체험코스: 전주전통술박물관 - 전주공예품전시관 체험관 - 전주소리문화관(공연)
마을산책코스: 경기전(어진박물관) - 전동성당 - 전주향교 - 전주천
 
□ 2박 3일 코스   
첫째 날: 경기전(어진박물관) - 전동성당(공사중) - 교동미술관 
둘째 날: 전주한옥마을역사관 - 전주소리문화관 - 전주전통술박물관 - 전주공예품전시관(체험관)  
셋째 날: 전주향교 - 완판본문화관

여행정보

□ 전주시문화관광: 063-281-5046(전주시청 관광산업과) 
□ 경기전: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태조로 44, 063-281-2891(경기전 관광안내소)
□ 어진박물관: 전북 전주시 완산구 태조로 44, 063-231-0090
□ 전주한옥마을: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기린로 99, 063-282-1330(한옥마을 관광안내소) 
□ 전주한옥마을역사관: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최명희길 17-10, 063-286-5125 
□ 전주소리문화관: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한지길 56, 063-231-0771
□ 전주전통술박물관: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한지길 74, 063-287-6305
□ 전주공예품전시관: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태조로 15, 063-282-8887(체험관)
□ 전주향교: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향교길 139, 063-288-4548 
 
 
□ 경기전(어진박물관) 
□ 의상 대여(한복,시대극 의상)
 
전주한옥마을 한복대여점

다양한 한복을 입고 인터넷방송을 하며 한복의 우수성을 알리는 대한민국 한복모델이자 인기 유튜버 이녕

한복을 입고 인터넷방송 중인 유튜버 이녕

 

"한복은 우리 옷" 경복궁 경회루서 한복 패션쇼

최근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 이후 '한복 공정' 논란이 불거진 일이있었다.
우리 옷 한복을 바로 알리기 위한 패션쇼를 개최,
장소도 특별히 '조선의 상징'인 경복궁에서 열렸다.

백의민족답게 하얀 빛깔의 고조선 시대 왕의 의상과, 마치 벽화에서 튀어나온 듯한 화려한 문양의 고구려 시대 왕의 옷.
금실로 용의 모습을 수놓은 조선시대 왕의 곤룡포까지.
경복궁 경회루를 배경으로 반만년 궁중의상의 역사가 펼쳐진다.

이번 패션쇼는 지난해 옥스포드 사전에도 등재된 '한복'을 바로 알리기 위해 마련되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불거진 '한복 공정' 논란에 맞서 한복의 역사를 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한다.

 

 

다양한 한복을 입고 인터넷방송을 하며 한복의 우수성을 알리는 한복모델 유튜버 이녕

 

한복모델 유튜버 이녕

 "한복은 '한푸'가 아니다"..서경덕, 美 패션지 '보그'에 강력 항의

보그지에 올라간 한푸

중국의 '한복공정'이 큰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한복을 중국의 '한푸'로 소개한 글로벌 패션지 보그(Vogue)에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10일 밝혔다.서경덕 교수는 우리나라의 실상을 알리는데 앞장을 서며 많은일들을 하고 있죠.
지난 2일 보그매거진 공식 인스타그램에 한복 의상을 입은 중국인 모델 사진을 게재한 뒤, 그 의상을 한푸로 소개하면서 "한푸는 한족이 통치하던 시대의 역사적 의복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사진에 등장한 모델 '시인(Shiyin)'은 중국인 유튜버로, 지난 2년 동안 "한푸는 한복이 아니다. 역사를 존중하라", "한복은 한푸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혐오가 역사를 바꿀 수 없다"는 제목의 영상을 올려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이에 대해 서경덕 교수는 항의 메일에서 "세계적인 패션지에서 이번에 큰 오류를 범했다. '한복'은 한국의 전통 의상이지 '한푸'가 아니다.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에서도 한복은 '한국의 전통 의상'으로 소개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이번 중국인 모델은 한복의 역사를 왜곡하는 유튜버다. 약 3700만 명의 전 세계 팔로워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해선 안되기에 이 피드를 삭제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메일에는 세계적인 권위를 지닌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OED)에서 한복은 '한국의 전통 의상'이라고 소개하는 자료와 한복에 관한 영어 영상을 함께 첨부했다.
지금까지 서 교수는 중국의 '한복공정'에 맞서 지난해 뉴욕 타임스스퀘어에 한복 광고를 올렸고, '한복의 역사'에 관한 다국어 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 및 각 종 SNS를 통해 전 세계에 한복을 꾸준히 알려왔다.
서경덕 교수팀은 현재 '한복의 문화', '한복의 세계화'에 관한 다국어 영상을 준비중이며, 향후 글로벌 스타와의 협업을 통한 한복 홍보를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