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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매거진

트위치 시청자 구독료 24% 인하(구독, 광고, 비트)

by 원탁의기사 2021. 7. 23.

종합게임 스트리머 이녕 출처/이녕 네이버팬카페

 

앱애니에 따르면 작년 3분기 기준 국내 스트리밍 이용시간은 유튜브, 아프리카TV에 이어 트위치가 세 번째라고한다.

트위치의 모기업은 아마존닷컴이죠.

국내 트위치, 트위치 코리아의 직원수는 20명 미만으로 아프리카TV직원수가 300명대가 넘는것에 비하면 소규모 기업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 성과는 대단하다고 본다.

트위치에서 구독은 광고, 비트(아프리카TV 별풍선)와 함께 스트리머의 주요 수익원 중의 하나다.

구독료는 시청 보상 포인트 규모에 따라 티어1~3으로 나뉜다.

한국의 경우 기존 티어1 구독료는 6600원으로 미국 4.99달러(약 5740원+VAT 10%)보다 더 비쌌다.
트위치의 새로운 지역별 구독료 조정 정책을 통해 7월 마지막 주부터 티어1 6600원→5000원, 티어2 1만3200원→1만원, 티어3 3만3200원→2만5000원으로 24%가량 구독료가 인하될 예정이다.

민튼 부사장은 “스트리머들은 티어1 구독료가 비교적 높은 국가에서 커뮤니티를 확장하기가 어려웠다”며 “특히 아시아와 유럽 지역은 북미 대비 구독 활성자 수가 50% 정도 낮게 나타났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비게임 콘텐츠를 늘리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구독료 조정 정책 역시 트위치의 팬 영역을 확대하는 데 큰 기반이 될 것으로 트위치는 기대하고 있다.
민튼 부사장은 “한국은 다양한 인기 스트리머와 성장하는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있다”며 “이번 변화로 스트리머는 더 많은 구독자의 응원과 지지를 바탕으로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보다 비쌌던 구독료, 확 낮춘다

 

22일 마이크 민튼 트위치 수익화 담당 부사장은 이데일리와 단독인터뷰에서 “한국에 새로운 구독료를 도입하게 돼 기쁘다”며 “한국뿐 아니라 세계 여러 지역의 시청자들이 가격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응원하는 데 있어 제약을 경험한 것을 잘 알고 있다. 7월 마지막 주부터 한국을 포함한 여러 아시아 국가에서 동시에 구독료 조정이 이뤄질 것”이라며 고 밝혔다.

 

 

종합게임 파트너 스트리머 이녕 출처/트위치tv

트위치tv www.twitch.tv/ddv1004

구독료 조정 정책이 시청자 입장에서는 무조건 반길 일이지만, 스트리머로서는 수익 감소로 이어지는 것이 아닌지 우려에 대해“초기 조정 단계에서 손실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필요성도 당연히 인지하고 있다”며 “이에 스트리머가 단기 손실 없이 새로운 가격 모델에 적응할 수 있도록 수식 조정 인센티브 12개월 프로그램을 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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