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매거진

예능pd들이 선택한 잘 나가는 예능 프로그램 인기 유튜버들, 덱스·곽튜브·이녕·오킹·풍자

by 원탁의기사 2023. 8. 7.

잘나가는 예능 프로그램에는 그들이 있다.

자신만의 콘텐츠로 사랑받던 인기 유튜버들이 유튜브 플랫폼을 넘어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서 맹활약을 펼치고 있다.

유튜버들의 인기 예능 프로그램 진출은 새로운 얼굴을 원하는 레거시 미디어 종사자들의 고민과 보다 대중적인 인기를 원하는 유튜버들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물이다.

 

 

군인출신 유튜버 덱스(김진영)

유튜버 덱스
딕헌터 다음인물정보

군인출신 유튜버 덱스는 훤칠한 키와 잘생긴 외모와 재치 있는 입담으로 지상파 채널에 진출하자마자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2020년 웹 예능 ‘가짜사나이2’와 넷플릭스 ‘솔로지옥2’, 웨이브 서바이벌 예능 ‘피의게임’ 시리즈 등에서 맹활약한 그는 MBC 예능 프로그램 ‘태어난김에 세계일주2’(이하 ‘태계일주2’)에서 기안84 못지않은 털털함을 뽐내며 ‘예능치트키’로 부상했다.

군인 출신이라는 편견을 딛고 특유의 친화력으로 낯선 사람과 금방 친해지거나, 외국인 승객에게 한국식 커피를 직접 타주는 다정다감한 모습은 덱스만의 매력이다. 덱스는 ‘태계일주2’의 인기를 발판삼아 SBS ‘런닝맨’, JTBC ‘웃는사장’에 연이어 출연했고 하반기 공개 예정인 넷플릭스 ‘좀비버스’에서는 새로운 모습을 선보일 예정이다.

 

 

여행 크리에이터 곽튜브(곽준빈)

유튜버 곽튜브
곽튜브 다음 인물정보

구독자 158만 명을 보유한 인기 여행 크리에이터 곽튜브는 자신의 장기를 살려 안방 여행 예능 프로그램으로 진출했다.

지난 5월 종영한 ENA ‘지구마불 세계여행’을 시작으로 tvN ‘부산촌놈 인 시드니’ 등까지 여행 예능계의 대세가 됐다.

곽튜브의 장기는 다채로운 경험에서 오는 여행지의 지식전달과 유머러스하고 친근한 이미지, 솔직한 화법이다.

과거 자신이 학교폭력을 겪은 경험을 담담하게 고백해 시청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예능 유튜버 이녕 (원보라)

유튜버 이녕
이녕 다음인물정보
조인성급 발연기 이녕오열

게임 캐스터 출신 유튜버로 e스포츠방송인, MC 겸 교수이며 모델로 활동하고 있다.

본캐 이녕과 부캐 원보라로 활동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게임 먹방을 주콘텐츠로 하고 있다. 게임 유행어로는 우리는 하나, 내말들려가 있고, 먹방이나 토크 일상 유행어로는 늘 먹던걸로 주세요~  가 있으며 세시새끼, 속보이는 먹방 등의 PC방과 편의점 컨텐츠, 노방종 콘텐츠가 대표적이다. 

이녕의 인생게임인 FPS 게임으로 시작해 개인만의 역량으로 탑을 찍었던 장인형 게임유튜버로 종합게임, 먹방, 일상, 리뷰 등 콘텐츠를 확장해 종합 채널로 성장,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자신의 개성을 살리며 다양한 방식으로 유튜브를 운영중인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자신을 브랜드화하는 브랜딩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며  언론매체에서 화제가 되었고, 인지도가 높은 국내 1세대 대표 심해게임 유튜버로 그 당시 남초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FPS 게임세계에서 게임을 못하는 여자 심해방송인으로 대표적이였던 것이 특히 이슈였다. 

 

플레이온챌린지, 코치발로란트, 테크룸 등의 웹예능에 출연했으며 방송활동 기간중에도 사건 사고 없이 클린하고 모범적인 생활방식이나 시기와 배신이 난무한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출연해  정직한 태도로 일관하면서도 우승을 한 남다른면도 있다. 특히 예쁜 외모와 창의적인 어디로 튈지 모르는 똘끼에 말빨까지 좋아 예능감이 뛰어나다.  밝고 유쾌한 성격에 초등학생부터 어르신까지 연령구분 없이 잘 어우러지는 친화력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야외방송 유튜버 오킹(오병민)

 

 

오킹 다음인물검색

야외방송을 주력으로 하며 군대썰풀기 등의 컨텐츠가 있다. 그 다음으로는 게임 컨텐츠를 진행한다.

합방과 국토대장정 및 걷기 방송을 계기로 많은 시청자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는데 트수들도 처음엔 걸어다니며 국토대장정을 하는 오킹에게 관심을 가졌던 정도였으나 이후 여러가지 신선한 컨텐츠들과 인기 있는 스트리머들과의 합방으로 크게 유명해지기 시작하였다.

국토대장정을 기점으로 남녀 가리지 않고 스트리머들과 야방 합방을 자주 하며 방송을 키워나갔다.

라디오 스타에 출연하며 시청자들의 눈도장을 찍었고, 이경규, 박나래,덱스, 남보라 등과 JTBC ‘웃는사장’웃는에 출연해 호흡을 맞추고 있다.

 

 

트랜스젠더 유튜버 풍자(윤보미)

유튜버 풍자

트랜스젠더 유튜버 풍자 역시 독특한 자신만의 존재감으로 방송가를 접수했다.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거침없는 단어 선택과 돌직구 스타일의 화법은 대체재가 없는 풍자만의 고유한 매력이다. 그는 성소수자에 대한 불편한 시각을 딛고 방송가에서 영역을 넓히고 있다.

 

김성수 문화평론가는 “유튜버들의 방송 진출은 당연한 추세로 보여진다.

그들은 이미 자신의 콘텐츠로 팬층을 형성하면서도, 아직 TV에서는 그 매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 ‘미지의 영역’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에는 스포츠 스타들이 이런 역할을 맡았지만, 요즘은 유튜버들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들은 예능에서 아직 소비되지 않은 새로운 인물로서,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다. 또한, 그들이 이미 어느 정도 검증된 인물들이라는 점도 방송사들에게 안전한 선택으로 보이게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