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매거진

눈에 좋은 루테인 아스타잔틴, 저온 초임계 방식 눈영양제가 좋은 이유

by 원탁의기사 2021. 5. 25.

 

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루테인, 아스타잔틴 등 눈에 좋은 영양소를 챙겨야 한다.

루테인의 경우 망막의 중심 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을 구성하는 물질로, 나이 듦에 따라 감소하는 황반 밀도를 증가시켜 시각 기능을 개선해준다. 미국 프랭클린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실험 참가자들에게 루테인을 섭취하게 한 결과, 시각 능력이 8.9%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스타잔틴은 망막 모세 혈관 혈류량을 늘려 산소와 영양분이 눈 혈관에 잘 전달되도록 도와 눈의 피로를 줄여준다. 일본 임상안과학회지에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한 달 동안 매일 아스타잔틴을 섭취한 이들의 경우 눈의 피로가 54%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루테인과 아스타잔틴은 음식으로도 섭취할 수 있지만 영양제로 복용하면 보다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보충할 수 있다. 루테인아스타잔틴 영양제는 시중에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어 쉽게 구할 수 있다. 다만 눈에 좋은 영양제를 고르려면 몇 가지 살펴봐야 할 것이 있다.

우선 원료의 추출 방식이 어떻게 되는지 체크해야 한다. 헥산 등의 화학용매제를 사용해 추출할 경우 추출유와 용매제를 100% 분리하는 것이 불가능해 잔류 용매가 남게 된다. 잔류 용매는 아무리 적은 양이라도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체내 각종 부작용을 일으킬 우려가 있어 조심해야 한다.

잔류 용매 걱정 없이 먹으려면 저온 초임계 추출 방식의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저온 초임계 추출이란 화학용매제 없이 50℃ 이하의 저온에서 인체 무해한 이산화탄소와 높은 압력만을 이용해 추출하는 방식으로, 잔류 용매가 발생하지 않아 안심하고 복용 가능하다.

아울러 화학 성분이 없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시판 루테인아스타잔틴 영양제 가운덴 캡슐 표면을 코팅하고 캡슐에 색과 향을 입히기 위해 HPMC 등의 화학부형제 성분과 착향료, 착색료 등의 합성 첨가물을 넣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런 성분들은 몸 안에 축적될 경우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잘 알아보고 먹는것이 중요하다.

이밖에 어떤 캡슐제가 사용됐는지도 잘 알아봐야 한다. 우피, 돈피 등을 원료로 하는 동물성 캡슐제는 가공과정에서 표면에 남아있는 털을 제거하기 위한 목적으로 화학약품이 이용될 가능성이 높지만 식물성 캡슐제는 홍조류 등으로부터 추출하는 만큼 화학약품을 쓸 필요가 없다. 따라서 안전을 생각한다면 동물성 캡슐제보다 식물성 캡슐제로 구입하는 것이 추천된다.

현재 시판 루테인,아스타잔틴 영양제 중 식물성 캡슐제를 사용하고 화학 성분이 없으며 저온 초임계 방식으로 만든 눈에 좋은 영양제 제품은 '뉴트리코어', '닥터린', '더작', '바디닥터스' 등 몇몇 브랜드에서 출시하고 있다.

눈 건강을 위해선 눈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을 지키면서 루테인과 아스타잔틴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눈 영양제인 루테인아스타잔틴 제품을 구입할 땐 원료의 추출 방식, 화학 성분 함유 여부, 캡슐제 등을 잘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댓글